이카's
Published 2022. 1. 16. 15:53
[DB] Schema & Query Design SW/Data Base

Schema & Query Design

  • 데이터 간의 관계
  • 데이터 간 관계를 기술하는 SQL
  • 효율적인 방법으로 DB 구성 방법이해
  • DB에서 관련 찾기 위한 SQL 작성 방법

Schema

Schema란?

스키마(Schema) DB에서 데이터가 구성되는 방식과 서로 다른 Entity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다.

Entity : 하나의 정보의 단위(굳이 비유하자면 JS에서 객체 하나 같은 것)
Field : 하나의 정보에서 속성들의 집합
Record : 하나의 정보의 행 (수강원 테이블 Entity에서 -> name : kimcoding, age : 19) 단위

Entity 간의 관계

Teacher 과 Student가 있다면, 한명의 Teacher은 여러명의 Student를 가지므로 1:N(일대다) 관계에 있다고 말한다. 반대로 Class와 수강원이 있다면, Class안에 많은 학생이 들어가므로 N:N(다대다) 관계에 있다고 말한다.

  • Primary Key(기본키) : 행을 고유하게 구분해주는 최소의 정보

    • 컬럼 혹은 컬럼들을 그룹화하여 primary key로 만들 수 있다.
    • 암묵적으로 하나의 테이블에는 반드시 primary key를 가지는 걸 권장한다.
  • Foreign Key(외래키) : 다른 테이블과 연관이 되는 정보

    • REFERENCES키워드 사용해야 한다.
    • 다중 컬럼을 외래키로 가져도 된다.

    instargram database sql
    instargram database nodql

1:1 관계

하나의 레코드가 다른 테이블의 레코드 한개와 연결 된 경우

사용자 ----- 핸드폰 번호

1:N 관계

하나의 레코드가 다른 테이블의 서로 다른 한 개이상의 테이블의 레코드와 연결 된 경우

선생님 ----- 학생

N:N 관계

여러개의 레코드가 다른 테이블의 서로 다른 한 개이상의 테이블의 레코드와 연결 된 경우

수강과목 ---- 학생

반응형
profile

이카's

@Edan Cafe ☕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